권선택 대전시장, 대한민국 트램 선도도시로서 책임을 다해야!
대전시, ‘녹색교통수단 트램의 환경적 가치 조명정책’ 토론회 개최
홍대인 | 기사입력 2017-06-22 22:46:16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전국 최초로 트램 도입을 추진 중인 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는 22일 대전NGO지원센터에서 제4차 대전트램포럼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트램 선도 도시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한 정책 다듬기에 나섰다.

이번 토론회는 트램 도입 과정에서의 예상되는 문제점을 짚어보고,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대전충남녹색연합 등 NGO단체와 시민, 관계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정책토론회에서는 대전충남녹색연합 양흥모 사무처장이 ‘대전시 미세먼지와 녹색교통정책’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우리나라의 대 기질과 초미세먼지는 세계 180여 개국 중 최하위 수준이고 대전지역 어린이들의 피해사례를 들어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양 사무처장은 또, 승용차 수요을 감축하고 트램 등 대중교통이용율을 높이고 있는 유럽의 녹색교통정책과 중앙로 차 없는 거리로 이산화탄소 농도가 반으로 줄어든 환경효과를 예로 들며, 대기질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시내버스 이용체계 우선 개선과 버스전용차로제 확대, BRT체계 도입, 트램 등 녹색교통정책 수단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서 발표에 나선 대전세종연구원 이윤희 연구위원은 “트램 설계 시 저 영향개발 기법을 적용하여 빗물 유출을 감소시키며 도시의 물 순환 상태를 개발이전에 가깝게 유지하자"고 제안하면서 스페인 바로셀로나, 독일 드레스덴의 사례를 들었다.

앞서 권선택 대전시장은 “트램은 그동안 열심히 해왔기 때문에 요즘에는 정상궤도로 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대전트램 조기착공 지원이 대통령 공약사업에 반영되어 한 층 더 탄력을 받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권선택 시장은 “대한민국 트램을 선도하는 대전시가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단점, 부작용도 함께 검토하고, 대비하는 등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시 관계자도 “하반기에는 국회토론회 등 전국단위 정책토론회를 통하여 트램 도입을 앞당기는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면서 지역 시민단체, 정치권, 경제계, 언론,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 미래교통포럼을 구성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역량을 결집하고, 트램을 도입 시 예상되는 부작용과 단점에 대한 대책을 검토해 해결방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또 “트램은 도시의 트랜드가 바뀌고 품격을 높일 수 있는 복합적인 정책이 같이 가야함으로 전문가와 시민들과 함께 종합적으로 논의하여 위험요소를 줄이고, 성공적으로 도입하는 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해 9월 대전트램포럼을 창립하고, 정치권과 학회 등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개최해 전국적으로 붐을 일으키면서 대한민국 트램 도입을 선도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