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
이태우 | 기사입력 2017-06-19 21:42:14

[경북타이뉴스=이태우기자] 경상북도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을 매개하는 진드기 활동이 왕성한 하절기(6~8월)에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긴팔긴옷을 착용하고 일상복과 작업복을 구분하며, 야외활동 후에는 즉시 샤워 등의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SFTS(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 참진드기에 물려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고열, 소화기증상(구토, 설사 등), 혈소판 감소 등의 증상을 나타난다.


쯔쯔가무시증 :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고열, 오한, 근육통, 가피, 발진 등의 증상을 나타난다.

‘SFTS’는 우리나라에 전국적으로 분포하는 ‘작은소피참진드기’ 등에 의해 매개되는 감염병으로, 지난해에 전국 165명(19명 사망), 경북도 25명(6명 사망)의 환자가 발생했고, 올해는 6월 현재 도내 3명(1명 사망)환자가 발생했다.

따라서, 현재까지 예방백신 및 치료제가 없는 만큼 진드기가 옮기는 감염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야외작업․활동 시 피부 노출을 최소화 하는 등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풀밭 등에서 활동한 후에 발열, 전신근육통, 설사·구토 등의 소화기 증상 등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권영길 경상북도 복지건강국장은 “진드기 매개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토시, 기피제 등 예방 물품을 지원했으며, 손씻기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도록 독려하고, 시․군보건소를 통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교육․홍보 활동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