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물기업, 동남아 진출 파란불.. 수출대박 기대!
물산업 선도기업! 태국 국제 물산업전 참여, 778만불 수출상담 실적 거둬
이태우 | 기사입력 2017-06-15 19:19:21
[경북타임뉴스=이태우] 경상북도는 6월 7일부터 11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열린 ‘태국 국제물산업전’에 물산업 선도기업 5개사가 참여해 56건 778만불의 수출상담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전시회는 수출경쟁력이 높은 도내 물기업이 참여해 수처리 시설 설계․시공, 중공사막(필터), 수처리 펌프, 유수분리조, SPE패널(방수기자재), 상하수도시설 운영 등 다양한 분야의 제품과 기술을 선보였다.

‘태국 국제 물산업전’은 35개국 12,000여명의 바이어가 방문하는 아시아 대표 전시회로 도시화․산업화로 물산업 수요가 증대하고 있는 동남아지역의 바이어들이 특히 많이 방문하는 전시회이다.

이번 전시회 참가를 통한 성과를 살펴보면, 수처리 설계․시공 및 중공사막(필터)을 생산하는‘(주)세원이엔지’는 동남아지역 폐수배출 규제 강화에 힙입어 중공사막 및 폐수처리 시설 관련 13건의 587만불의 수출상담 실적을 올렸으며, 바이어 3개사와는 현장에서 MOA를 체결해 향후 대규모 수출이 기대된다.

‘㈜미래산업’은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유수분리조가 호평을 받아 16건 55만불의 수출상담 실적을 올렸으며, 특히 전시회에서는 이례적으로 현장에서 30개(5백만원 상당)의 유수분리조를 인도바이어에게 판매했다.

수처리용 펌프를 생산하는 ‘㈜그린텍’과 SPE패널(방수기자재)을 생산하는 ‘㈜복주’는 뛰어난 기술력과 내구성을 인정받아 여러 건의 파트너십과 대리점 계약 요청을 받는 등 106만불의 수출상담 실적을 올렸다.

아울러, POSCO의 수처리시설 운영하고 있는 ‘㈜포웰’은 수처리시설 건설업체로부터 수처리시설 유지관리와 관련 여러 건의 제의를 받았다.

전시회에 참여한 도내 물기업들은 이번 전시회에서 제품의 우수성이 입증되고 현지 바이어들의 호응도가 매우 높아서 후속협의를 통해 기대이상의 수출실적을 올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경북도는 내수시장에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글로벌 강소 물기업 육성을 위해 수출중심의 정책을 펼친다는 전략으로 물기업 해외진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물산업 선도기업 10개사를 지정해 맞춤형 수출지원과 함께 시장개척단 파견, 국제물산업전 참여 등을 지원해 7건 총1,760만불의 수출실적을 올린 바 있으며, 올해 4월에는 물산업 선도기업 6개사를 추가 지정하고 선정된 업체에 대해서는 수출중심의 지원시책을 펼칠 예정이다.

김원석 경상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물산업으로 특화된 전시회 참여로 가시적인 수출상담 성과와 함께 동남아시장 진출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도내 우수한 물기업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해외진출 시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