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사찰음식 ‘맑은 비빔밥’ 상품화에 나섰다
송용만 | 기사입력 2017-06-14 22:35:53

[영주타임뉴스=송용만기자]경북 영주시가 부석사 인근 음식점과 손을 맞잡고 사찰음식 ‘맑은 비빔밥’ 상품화에 나섰다.

14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부석사 인근 음식점에서 선보인 사찰음식 ‘맑은 비빔밥’을 찾는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다. 

맑은 비빔밥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고수나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농업기술센터가 직접 종자를 구입해 키운 고수나물 화분 30개를 음식점에 시범적으로 공급했다.

영주 사찰음식 ‘맑은 비빔밥’의 화룡점정 고수 나물은 중국이나 베트남에서는 빠지지 않는 향신채소로 널리 쓰이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특유의 비린 향 때문에 호불호가 확연히 갈리는 실정이다.

향이 강한 오신채는 사찰에서 금기 하였지만 고수는 특유의 향을 지니고 있음에도 사찰에서 즐겨 먹었던 채소다.

채식위주의 사찰음식은 섬유소로 인해 참선과 기도를 오래하는 스님들은 소화의 어려움을 겪는데 고수는 찬 성질 임에도 위장보호와 소화를 돕고 특히 입 냄새 예방과 상처치유 효과도 있다.

처음에는 고수 향을 거부하는 사람도 많았지만 한 번 두 번 먹어 보면 이상하게 끌리는 중독성이 강한 음식이다.

영주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포트 묘를 채소로 활용 하는 데는 10일 정도 기간이 소요된다"며 “사찰 맑은 비빔밥을 지역특화 음식으로 육성하고 지속적인 상품화를 위해서는 음식점들의 주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영주는 유교 문화의 중심지 이자 화엄종찰 부석사가 있는 유불의 뿌리와 전통을 함께 갖고 있는 유서 깊은 고장이다.

시는 지난해부터 영주 대표음식으로 선비음식과 사찰음식 상품화를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소수서원 식자재 물목을 통해 유생의 먹거리와 선비사상을 함께 알 수 있는 선비반상과 부석사 인근 음식점의 사찰음식 대표먹거리로 묵은지와 산채 그리고 고수나물을 활용한 사찰 ‘맑은 비빔밥’을 선보여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