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스토리텔링북을 제작․보급
이태우 | 기사입력 2017-06-13 08:43:52

[경북타임뉴스=이태우기자] 경상북도는 지역에서 오랜 기간 동안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장수서비스기업을 조사해 경북 노포(老鋪, 대대로 물려 내려오는 점포(店鋪))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스토리텔링북을 제작․보급할 계획이다.

도내 최고(最古) 노포는 김천역 앞에 있는 정통일식집‘대성암 본가’로, 이 집의 역사는 1920년대에 일본인이 처음 문을 열었을 때부터 이다.

이후 정창호 대표의 할아버지가 1942년에 식당 일을 시작해 3대째 가업을 이어오고 있다.

정 대표는 어릴 적부터 아버지를 도와오다가 1998년부터 본격적으로 가업을 잇기 시작했다. 7

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할아버지가 일본인에게 전수받은 옛날 방식 그대로 육수를 내고 음식을 만들어 낸다.

오랜 역사만큼이나 단골손님도 많다. 

이승만 대통령과 김영삼 대통령 등 역대 대통령들도 다녀갔을 정도로 유명하다. 

손님들도 대를 이어 이제는 할아버지, 할머니가 된 단골손님들이 자녀들, 손자․손녀들과 함께 계속 찾아오는 곳이다.

경상북도는 ‘대성암 본가’와 같이 우리 지역에서 오랜 시간 뿌리를 내리고 지역민과 동고동락을 함께 해 온 노포를 발굴․선정해 스토리텔링북을 제작․홍보할 예정이다.

식당 뿐 만이 아니라 이발소, 안경점, 한약방, 사진관 등 다양한 업종의 노포들을 발굴 중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현대 시대에 묵묵하게 격동의 세월을 버텨온 노포가 던져주는 화두, 즉 오래된 것의 참된 의미와 가치를 공유하고자 한다.

한편, 경북도는 전국 최초로 2013년부터 ‘향토뿌리기업’을 매년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향토뿌리기업’이란 대(代)를 이어 30년 이상 전통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사업체 중 심의를 거쳐 선정된 기업을 말한다.

김남일 경상북도 일자리민생본부장은 “전통의 모습을 간직한 장수 기업들이 급변하는 시대에 허물어져 사라지기 전에 적극 발굴해 100년 이상 지속가능하도록 유지․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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