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사과 신수형(2축형)" 기술 관내 20여 농가에 보급
송용만 | 기사입력 2017-06-02 05:54:45

[영주타임뉴스=송용만기자]영주시는 농촌고령화에 따른 농작업 시 과도한 노동력 소요를 줄이기 위해 “노력 절감형 사과 신수형(2축형)" 기술을 관내 20여 농가에 보급한다.

시가 이번에 적용하는 사과 신수형은 최근 유럽에서 개발된 한 개의 대목에 2개의 원줄기를 세우는 수형으로 나무의 세력이 분산되어 밀식을 통한 다수확이 가능하다. 

특히 묘목비 절감, 농작업의 효율화, 기계화 등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어 사과나무의 초기수형 구성과 관리방법을 연구해 우리나라 보급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전국 최초로 도입한 수형이다.

지난해부터 2년간 농촌진흥청 국비 사업으로 추진되는 이번 사과 신수형은 경북대학교 사과연구소의 기술자문을 받아 영주시농업기술센터 과수시험장에 0.2ha를 신규로 조성했으며, 현재까지 22개 농가 8.7ha를 시범 운영 중에 있다.

영주시 관계자는 “향후 신속한 농가의 기술정착과 확대보급을 위해 초기수형 구성과 관리방법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자체 매뉴얼을 제작하고 전문가 컨설팅을 실시해 영주지역에서 노력절감형 신수형이 확산 정착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을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