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 민원실, 독특한 친절교육 눈길
- 공무원 친절마인드 향상으로 시민 감동 민원행정 실현 -
한정순 | 기사입력 2017-05-23 09:48:03

[충주타임뉴스=한정순 기자] 충주시 종합민원실이 친절·신속·공정한 민원처리를 위해 지난 22일 자체적으로 독특한 친절교육을 실시해 귀감이 되고 있다.

올해 충주시 민원행정의 목표는 ‘민원 만족도 100% 달성’이다.

이를 위해 시는 무료 민원상담실 운영을 통해 행정, 세무, 법률상담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민원1회 방문처리제, 민원안내 도우미(자원봉사) 및 매주 목요일 야간민원실 운영 등 다양한 민원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시의 이러한 노력에도 공무원이 친절하지 않다는 주위의 의견들이 있어 민원현장의 최일선인 종합민원실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했다.

종합민원실은 시민들에게 가장 쉽게 어필할 수 있는 것은 ‘민원인에게 먼저 인사하기와 미소 짓기’라는 판단으로 매월 첫째, 셋째 목요일 업무시작 전에 친절마인드 향상 시간을 갖기로 했다.

이번 종합민원실의 자체교육이 특이한 것은 기존의 딱딱한 교육에서 탈피했기 때문이다.

이날 첫 번째 친절교육은 지영분 종합민원실장이 교관으로 나서 ‘충주시 최고의 브랜드는 바로 너!"라는 구호를 시작으로 세 번의 박수와 함께 진행됐다.

지 실장은 “민원 신청 시 ‘안녕하세요’와 민원 교부 시 ‘안녕히 가세요’만 제대로 정착되면 민원실을 찾는 방문객의 행복한 미소를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시민이 행복한 충주를 만드는데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원실은 앞으로 전 직원이 순번제로 교관이 돼 친절과 민원처리 과정에서의 경험, 대인관계 노하우 등 자율적으로 선정해 3~5분정도 짧게 교육을 진행하며 소통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민원실의 친절 시책이 동료 간 소통 쌓기와 친절마인드 향상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민원실은 친절마인드 향상을 위해 “우리는 못생겨서 늘 웃어야 한다", “친절의 시작, 먼저 웃으며 인사하기"의 독특한 현수막을 사무실내에 연중 게시하기로 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