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호국평화기념관 관람객 30만명 돌파 예상
손호헌 | 기사입력 2017-05-22 13:25:10

전시·체험·교육·여가가 어우러진 호국평화체험의 장

[칠곡타임뉴스=손호헌 기자]대한민국 현대사에 큰 상처를 남긴 1,129 일간의 6·25 전쟁 (1950.6.25. ∼ 1953.7.27.) 당시 칠곡에서 벌어진 55 일간의 낙동강전투는 백척간두의 순간 대한민국을 지켜낸 전투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특히 칠곡 일대는 대한민국 최후의 방어선이었던 ‘낙동강방어선’ 의 최전방 지역으로 북한군과 연일 처절한 전투가 펼쳐진 치열한 역사의 현장이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기억하고, 대한민국과 평화의 소중함을 널리 알리기 위해 호국평화의 도시 칠곡은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3 년부터 매년 칠곡보 생태공원에서 열리는 ‘낙동강 세계평화 문화대축전’, 국방부와 함께 진행하는 ‘낙동강지구 전투 기념행사' 가 대표적이며, 낙동강 호국평화벨트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건립된 칠곡호국평화기념관은 ‘호국' 과 ‘평화' 를 강조하는 칠곡의 정체성이 결집된 대표적인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다.

칠곡호국평화기념관은 6·25 전쟁 당시 1950 년 8 월 1일 부터 9 월 24일 까지 칠곡에서 벌어졌던 55 일간의 낙동강전투를 기념하기 위해 조성한 기념관으로, 당시 대구로 향하는 북한군을 막기 위한 국군과 미군의 활약을 잘 담아낸 곳이다.

지난 2015 년 10 월에 문을 연 칠곡호국평화기념관은 어느덧 개관 2 주년을 바라보고 있고, 현재까지의 기념관 관람객은 약 28 만 여 명으로 , 1일 평균 관람객이 약 500명임을 감안해 다음달 중 관람객 3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개관 이래 다양한 단체의 기념관 방문이 이어지고 있고, 전국의 각급 학교를 비롯해 군 부대, 안보단체 등의 방문이 줄을 잇고 있다.

특히 대구의경교육센터의 경우 지난해부터 꾸준히 기념관 단체관람을 통해 의무경찰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가오는 호국보훈의 달 6 월을 맞이해 이미 어린이평화체험관은 인근 지역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예약으로 가득 찬 상황이다.

관람객과 함께하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기념관 흥행에 한몫을 하고 있다 . 태극기, 무궁화, 군인 등 다양한 소재를 이용한 각종 만들기 프로그램은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관람객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무궁화떡, 무궁화차 시음 체험과 무궁화 화분 만들기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으며, 기념관 유휴공간을 활용한 사진 및 모형전시도 관람객에게 즐거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명절마다 운영하는 전통놀이 체험행사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칠곡호국평화기념관은 국가보훈처 현충시설과 경상북도 제 2 종 박물관으로의 등록을 완료해 원활한 기념관 관리 · 운영을 위한 행정적 기반을 구축했으며, 지난해 가을 독립기념관에서 진행된 국가보훈처 현충시설 박람회에 참가해 기념관의 대외 인지도를 높이고,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했다.

향후 칠곡호국평화기념관의 계획에 대해 박상우 시설관리사업소장은 “ 경북도에서 추진하는 국가상징 선양운동에 동참하여 관람객과 함께하는 무궁화, 태극기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관람객의 나라사랑정신과 호국안보의식을 고취하는데 힘을 기울일 예정" 이라며 “매년 개최되는 현충시설 박람회에 지속적으로 참여해 대외 인지도를 높이고, 꾸준하게 기념관 홍보를 진행할 계획" 이라고 했다.

또 “컨벤션홀, 세미나실 등 시설 대관을 통한 각종 문화행사 유치를 통해 각계각층의 방문객이 이용할 수 있는 기념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 고 했다.

개관 2 주년이 채 안 된 시점에서 칠곡군의 대표적인 문화관광 명소이자 호국평화의 성지로 자리매김한 칠곡호국평화기념관의 무한한 비상이 기대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