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산,무을,옥성 지역 농업용수 17일부터 공급
이승근 | 기사입력 2017-05-18 17:22:40

[구미타임뉴스=이승근] 구미시(시장 남유진)는 17일부터 선산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으로 낙동강을 수원공으로 한 옥성양수장을 가동하여 최종 목적지인 무을저수지까지 통수하여 선산·무을·옥성 지역에 농업용수를 공급하게 된다.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은 가뭄 상습지역에 저수지, 양수장, 용수로 등 수리시설을 설치하여 농촌용수를 확보ㆍ공급함으로써 식량의 안정적 생산 및 영농편의를 도모하고 최근 이상기후로 인한 가뭄에 대비하고 청정 농촌용수 확보로 친환경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선산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은 한국농어촌공사 구미·김천지사(지사장 권성군)에서 총사업비 574억 원, 전액 국비로 시행했다, 

낙동강을 수원공으로 한 옥성양수장에서 시작하여 옥성저수지를 거쳐 무을저수지까지 총 연장 67.5㎞의 용수로를 설치했다. 

총 사업기간은 97년부터 금년 6월말까지 계획으로 20년이 소요되었으며, 5~6월 모내기를 대비하여 이달 17일부터 본격적으로 양수장을 가동하여 용수를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통수로 선산·무을·옥성 지역 1,606㏊에 농업용수를 원활히 공급할 수 있게 되며, 하루 최대 1만4천톤씩 농업용수를 저수지와 하천, 용·배수로 등에 담수해 가뭄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계획이다.

17일 무을 무수양수장 가동 시연에는 권성군 한국농어촌공사 구미김천지사장, 양진오 시의원, 최경동 시의원, 고차진 무을면장, 이형근 농정과장, 지역 농민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차질없는 농업용수 공급과 시설물관리로 가뭄피해가 없는 한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 지표수보강사업 등 매년 반복되는 가뭄 등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상습침수피해지역인 고아 횡산 말골에 18억원을 투입하여 배수개선사업을 시행하는 등 각종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