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찾아가는 현장민원실 성공적 운영
최영진 | 기사입력 2017-05-17 16:26:12

성남면사무소 회의실에서 찾아가는 '현장민원실'을 운영하고 있다.
[천안타임뉴스=최영진기자] 천안시가 시민 곁으로 한발 더 다가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장민원실’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시는 지난 16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12시까지 성남면사무소 회의실에서 올해 첫 시민에게 찾아가는 ‘현장민원실’을 열었다.

지난 2014년부터 실시한 ‘현장민원실’은 교통 불편지역과 취약지 마을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서 해결하고 도와주는 현장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날 민원실에는 성남면 150여명의 주민이 참여한 가운데 25명의 시청 공무원들이 총 106건의 민원을 상담하면서 지역 주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가 돋보였다.

진행된 상담은 일반민원, 공장설립, 개발행위, 농지전용, 산지전용, 점용허가 등 민원과 법률, 부동산, 지적, 건축, 기초연금, 세무상담, 새주소 홍보 등 10개 분야로 이뤄졌다.

성남면은 5공단 및 기업체가 많이 입주해 있어 공장인허가 등의 상담과 노인인구가 많은 농촌지역에서 상담받기 어려운 법률상담을 실시해 주민들의 관심을 많이 받았다.

또 건강상담을 통해 주민들의 혈압상담, 건강체크를 실시하고 평소 궁금해하던 농지 및 농업전반과 농번기를 맞아 그동안 사용했던 농기계 점검수리 서비스도 인기를 끌었다.

이와 새주소 홍보는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새주소송’을 소개하고 새로 도입된 사망자의 재산조회 통합처리에 대해서도 친절한 안내와 홍보했다.

찾아가는 ‘현장민원실’은 이후 다음달 16일 병천면, 9월 8일 목천읍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산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시민서비스를 한데 모아 맞춤형 통합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전망이다.

구본영 시장은 “찾아가는 ‘현장민원실’은 현장 위주의 촘촘한 밀착행정과 시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시정을 구현하는 계기가 됐다"며 “올해 3회 운영할 예정이며 민원행정서비스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지난해 시는 찾아가는 현장민원실로 총 400건의 각종 민원을 접수하고 상담을 통해 351여건을 해결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