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행복한 노년 활기찬 노후 함께 만들어요.
- 농촌건강장수마을 육성사업 농촌노인 생활만족도 크게 향상 -
한정순 | 기사입력 2017-05-15 11:03:19

[충북타임뉴스=한정순 기자] 농촌 고령화에 대비해 지난 2005년부터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에서 추진해 오고 있는 농촌건강장수마을 육성사업이 농촌노인들의 생활만족도를 크게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농촌건강장수마을 육성사업 수혜자 만 55세 이상 마을주민 150명을 대상으로 삶의 질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80%가 이 사업을 통해 노후의 일상생활관리, 신체적·정신적 건강, 대인관계 향상 등에 많은 도움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 농업기술원은 지난해까지 충북도 내에서 육성한 농촌건강장수마을 68개 마을 외에 금년도에는 충주·제천·옥천·영동·진천·괴산 6개시군 7개 마을에 35천만원을 투입해 농촌 노인들의 생활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본 사업에 선정된 마을은 건강관리·학습사회활동·환경정비·경제활동 등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농촌자원을 활용한 농촌 어르신들의 소득활동 조성, 전통공예·요가 및 노래, 게이트볼 등 건강취미교실 운영, 이동 의료 시설 순회 진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을 특성에 따라 추진된다.

도 농업기술원 양춘석 과장은 농촌건강장수마을 육성사업은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고 노인들에게 적절한 노동과 공동체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농촌노인 활력을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