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브리오패혈증 비상방역체계 운영
- 간질환자, 당뇨병환자 등 고위험군 각별한 주의 당부 -
한정순 | 기사입력 2017-05-10 08:59:57
[충주타임뉴스=한정순 기자] 충주시는 비브리오패혈증 환자가 국내에 예년보다 한 달 이상 일찍 발생함에 따라 비브리오패혈증균의 활동 시기가 앞당겨졌다고 보고 비상방역 체계를 운영하기로 했다.

비브리오패혈증은 보통 6∼7월에 첫 환자가 발생하고 있으나 법정 감시 감염병으로 지정된 2001년 이후 첫 환자가 4월에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비브리오패혈증은 오염된 어패류를 섭취하거나 상처 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에 노출됐을 때 발생해 바닷가 해안지역을 여행할 경우 감염에 주의해야 한다.

발열, 발진, 부종 등이 주요 증상인 비브리오패혈증은 2011∼2016년 신고 환자 325명 중 159명(48.9%)이 사망했을 정도로 치명적인 감염병이지만 조기발견 치료하면 회복이 가능한 질환으로 사망자는 대부분 간질환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로 사람 간 전파는 없다.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을 위해서는 간질환자, 당뇨병환자 등 고위험군은 어패류를 날 것으로 먹지않아야 하며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바닷물과 접촉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어패류는 가급적 5℃이하로 저온 보관하고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은 후 85℃ 이상 가열해 먹어야 하며 어패류를 요리한 조리기구(도마, 칼 등)는 소독을 하는 등 청결하게 관리해야 한다.

시 보건소는 이른 더위로 올여름 수인성 감염병이 크게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평일은 오후 8시까지, 주말 및 공휴일은 오후 4시까지 신고를 접수하는 비상방역체계를 오는 10월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