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 통합공항예비 이전 주변지역 피해 최소화
이승근 | 기사입력 2017-05-08 16:46:32

[군위타임뉴스=이승근] 군위군(군수 김영만)은 대구공항 통합이전 예비이전 후보지 주변지역 주민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을 실시한다.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최종 이전지 선정에 앞서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 사업주체인 대구시와, 경북도는 각각 후보지 주민지원방안 수립을 위한 용역을 시행하고 있다, 

주민 의견을 직접 수렴하여 지역여건에 적합한 실질적이고 특화된 지원방안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군 자체 용역이 필수적이라는 판단하에 군은 후보지 주민지원방안 연구용역과, 축산피해 (예상)조사 및 갈등관리방안 연구용역을 시행할 계획으로, 과업기간은 착수일로부터 5개월이다.

김영만 군위군수는 “주민지원방안의 대전제는 주민 피해 최소화와 실질적인 주민 혜택이다,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소음완충지역 확보가 필수적이고, 주민들에게 조금이라도 피해가 예상된다면 이를 해소할 충분한 지원책이 강구되어야한다. 

만약 주민 피해를 해소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공항이전에 대한 논의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 강조했다. 

아울러 “민항의 활성화를 위해 충분한 활주로가 확보되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 철저한 사전준비에 행정력을 다할 것을 해당부서에 강력하게 지시했다.

군은 현재 용역비 산정을 위한 원가계산을 마쳤다, 

조만간 전문업체를 선정 후 용역에 착수, 후보지 현황조사와 국내외 사례조사를 거쳐, 지역여건 및 피해 예측, 저감방안 및 발전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특히 설문조사, 간담회, 공청회 등 용역 착수시점부터 다양한 방법을 동원, 주민을 함께 참여시킬 계획이다. 

또한, 공항이전에 대해 여론이 찬반으로 나뉘고 있는 만큼, 원활한 의견 수렴을 위해 갈등조정 전문가를 전 단계에 투입할 계획이다.

군위군은 그동안 분뇨처리장,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환경관리센터 등 환경기초시설 설치와 관련하여 해당마을에 대해 마을 주차장, 진입로 확장, 마을 소득사업 등의 주민지원사업을 지원함으로써 기피시설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주민들의 호응을 얻은 바 있다. 

군위댐 주변 지역에 대해서는 235억원의 주민지원사업을 비롯해 매년 낙동강수계 특별주민지원사업(‘17년 5억원), 수자원공사 지원사업, 장학사업 등 다양한 지원사업이 현재까지도 계속 추진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