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실종아동 없는 세상을 꿈꾸며
최동순 | 기사입력 2017-05-01 20:45:10

정선경찰서 생활안전계장 경감 안 현국

[정선타임뉴스]향긋한 꽃내음과 신록의 푸름으로 눈이부신 5월은 가정의 달이다. 어린이 날, 어버이 날, 가정의 날, 부부의 날 등으로 행복함이 가득 넘쳐야 할 5월이지만, 가족단위 외출이 많아 아동(8세미만) 실종사건이 다른 달보다 많이 발생한다.

지난해 5월 실종아동 신고 접수는 242건으로 월평균 160건의 1.5배가 넘었다. 

놀이공원이나 유원지 등 인파가 몰리는 곳에서 아동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빈번하다고 할 수 있다. 

필자도 아이 2명을 둔 부모로서 이러한 사실을 볼 때면 너무나도 가슴이 아프다.

실종아동을 예방하려면 부모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경찰에서도 실종아동 예방 및 발견을 위하여 지문 등 사전등록제, 앰버경보, 코드아담제 등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다. 

먼저, 사전등록제는 아동의 성명․생년월일, 지문정보, 얼굴사진 정보를 사전에 등록해 두고 실종 시 등록된 자료를 활용해 신속히 찾을 수 있는 제도이다. 

다음으로, 앰버경보는 납치․실종된 어린이의 인상착의 등 관련정보를 전광판, 방송 등 다양한 매체에 공개해 신고와 제보를 독려하는 시스템이다. 

마지막으로, 코드아담 제는 다중이용시설 내 실종신고 접수 시 시설봉쇄 등을 통해 미아 발생을 방지하고 10분 내 아동을 찾는 선진국 형 제도이다.

이런 제도들과 함께 우리 모두의 관심과 배려로 우리 아이들 얼굴에 웃음꽃이 활짝 피는 5월이 되었으면 한다.

정선경찰서 생활안전계장 경감 안 현국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