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전국 최초 농촌 태양광 발전소 착공
- 미원․낭성면 13가구, 농촌태양광 발전사업 착공식 개최 -
한정순 | 기사입력 2017-04-25 22:44:14

[충북타임뉴스=한정순 기자] 충북도는 25일 12시에 미원면 계원리에서 전국 최초 농촌태양광 발전소 착공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산업부(장관 주형환), 충북도(지사 이시종), 정운천 국회의원(전북 전주시), 농림축산식품부(차관 이준원), 청주시장(이승훈),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 농협중앙회 경제대표이사(김원석) 등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하여 행사를 축하했다.

전국 최초 농촌 태양광 발전사업인 이번 사업은 청주시 미원․낭성면 일대 13농가에 태양광 1.4MW, 57억 원을 투자하여 건설하는 것으로 충북이 태양광 산업을 견인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농촌 태양광 발전사업이란 발전소 소재지 및 연접한 읍·면·동에 주민등록 1년 이상 된 농업인이 단독 또는 조합을 이루거나 지분에 참여하여 건설하는 사업으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농가소득 증대 및 친환경에너지 확대 보급을 위해 2020년까지 농촌태양광 1만 가구 목표로 설정했다.

또한, 사업비 최대 90%까지 융자지원하며 대출금리는 1.75%로 5년 거치 10년 분할 상환하는 우대정책을 제공한다.

이러한 우대정책으로, 농가에서 태양광 100KW 설치 시 월 210만 원 정도 소득이 예상되며, 투자비 상환 및 유지보수비용을 제외하고도 매월 110만원의 순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으로 농가에 안정적인 소득을 안겨주어 농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충북도 전략산업과장은 “태양광 발전은 그동안 빛 반사, 전자파등 유해성 우려로 농민들이 설치하는 것에 부담을 갖고 있었으나, 태양광에 대한 전문기관 검사결과 전혀 유해성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오늘 이 사업을 계기로 농민이 주축이 된 농가태양광 보급 사업을 확대하여 ‘태양의 땅 충북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했다.

한편 충북도는 지난 2011년부터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태양광산업을 선정하고 육성한 결과, 전국 유일 광역형 태양광산업 특구로 지정(’11. 4월)받았으며, 태양광 셀, 모듈 생산규모 전국 1위, 전국 댐 최대용량(3MW) 청풍호수상태양광발전소, 전국 최초 경로당 및 축산농가 태양광 보급 등 충북은 최초 최고 최대의 대명사로 불리어질 정도로 태양광산업의 비교우위를 선점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