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단종에게 길을 묻다
최동순 기자 ks4257425@hanmail.net
기사입력 : 2017-04-14 19:43:00

[영월타임뉴스=최동순]영월군이 주최하고 재단법인영월문화재단이 주관하는 2017년 제51회 단종문화제가"단종에게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오는 4월 27일(목)~4월 30일(일)까지 4일간 주 무대인 동강둔치, 세계유산 장릉, 영월부관아(관풍헌) 등 시내일원에서 단종국장 재현, 단종제향, 왕릉어가행렬, 야간 칡 줄다리기, 정순왕후 선발대회 등 대표 전통행사와 90여개의 체험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를 염원하고 2018년에 2월에 진행되는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각 프로그램은 “단종에게 길을 묻다"라는 축제의 주제 콘셉트에 맞추어 영월의 수호신 단종대왕에게 현재를 이겨낼 희망찬 내일에 대해 길을 묻고, 배우고, 기원하는 내용으로 다양하게 꾸며질 예정이다.

제51회 단종문화제에서 가장 눈여겨보아야 할 신설프로그램은 ‘역사교육체험관’과 ‘소원을 말해봐 테마관’을 꼽을 수 있다.

역사교육체험관은 단종대왕에 대한 다양한 역사적인 자료와 충신들 이야기 등의 역사를 다양한 체험과 접목하여 즐겁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꾸며졌다.

역사교육체험관은 가족단위의 관람객뿐 아니라 전통과 문화 그리고 역사에 관심을 가지는 관광객들의 관심에 조응할 수 있는 풍부한 콘텐츠로 채워질 예정이다.

소원을 말해봐 테마관은 영월의 수호신 단종대왕에게 저마다의 소망을 기원할 수 있도록 꾸며지며 특히 ‘단종대왕 소원나무’를 설치하여 관람객들이 직접 소원나무에 소망을 게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단순한 조형물이 아닌 관람객과의 상호소통을 통한 적극적인 체험형태를 가지고 많은 관람객의 관심과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올 정월대보름에 신주미를 기부한 모든 분들에게 100일간 청정소재산업진흥원에서 정성껏 빚은 신주미를 제공한다.

신주 교환 부스에서는 신주를 시음할 수 있으며 내년 단종문화제에 사용할 신주 빚기를 체험할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4일간의 단종문화제 주요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4월 27일 목요일 단종문화제 첫 날에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지난 2월 구제역으로 취소되었던 영월 윷놀이 대회가 동강둔치에서 진행된다.

윷놀이 대회 외에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민속놀이 도구들이 마련될 예정이어서 어른들에게는 추억의 놀이를, 아이들에게는 부모님과 함께하는 신나는 체험의 장이 될 예정이다.

오후 5시 30분부터 7시까지는 단종문화제에 흥을 돋울 영월 문화예술인들의 공연이 진행된다. 7시 30분부터는 구구단, KCM, 신현희 와 김루트 등 인기가수들이 대거 포진한 제51회 단종문화제 기념 MBC 특집 콘서트가 진행된다.

4월 28일 금요일에는 단종문화제의 대표 행사인 단종국장 재현 행사가 거행된다. 단종국장은 대한민국 유일한 조선시대 국장 재현 행사로 예년과 마찬가지로 군민들과 관광객 1,371명이 직접 국장에 참여하여 단종을 기리는 동강둔치부터 장릉까지의 행렬을 이룬다.

단종문화제의 단종국장 재현 행사는 전통의 복원과 계승을 통해 현대인들의 화합과 동참을 이끌어낸다는 점에서 큰 의미와 가치를 지닌다.

오후 2시부터는 제19회 정순왕후 선발대회가 개최된다. 올해에는 단종과 이별 후 평생 단종을 그리며 비단 염색 일을 통해 82세까지 자신의 생계를 책임졌던 정순왕후의 강인한 여성상을 부각하여 “자주동천 여인, 500년의 사랑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이 시대의 여성상을 선발한다.

특히 올해에는 영월군 박물관계와의 연계를 통해 역대 정순왕후 선발대회 수상자들을 초청한다. 1대부터 19대의 정순왕후와 김빈, 권빈 수상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대회의 전통과 격을 드높일 예정이다.

이후 5시 50분부터 단종문화제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개막제를 시작으로 송대관, 류기진, 유현상, 배일호, 우연이 등 인기 가수들이 꾸미는 KBS 콘서트가 진행되며 행사 말미에는 화려한 불꽃놀이로 마무리된다.

단종문화제 셋째날인 29일 토요일에는 12시 30분부터 왕릉제례어가행렬이 펼쳐진다.

동강둔치 행사장부터 장릉까지 이어지는 행렬은 왕이 능을 참배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며 군사들의 행진, 의장행렬, 왕과 종친, 문무백관들로 이루어진다. 화려한 깃발과 무기, 장신구 등 다채로운 구경거리를 제공한다.

오후 2시부터는 단종이 잠들어 있는 장릉에서 단종제례가 진행된다.

중종 11년(1516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331회를 맞이하는 단종제례는 단종에게만 배향하는 것이 아니라 단종을 위해 목숨 바친 충신들을 위한 배향을 진행하는 국내에서 유일한 제례이다.

셋째 날의 대표적인 행사는 칡줄 행렬과 칡줄 다리기를 꼽을 수 있다.

단종문화제 칡 줄다리기 대회는 길이 70미터, 무게 6톤에 달하는 대형 칡줄을 이용한 국내 유일의 칡 줄다리기 행사이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전국대회로 확대하여 읍면대항 외에도 서울, 경기, 충북, 영월 팀이 칡 줄다리기 대항전을 펼친다.

축제 마지막 날인 30일 일요일에는 ‘함께해요 영월드’라는 화합행사가 펼쳐진다. 1부는 오후 1시부터 어르신 건강 체조 경연대회로 꾸며진다. 영월 9개 읍면 어르신들이 100일이 넘는 시간 동안 연습한 신바람 나는 건강 체조를 관람할 수 있다.

4시부터 시작되는 함께해요 영월드 2부는 영월 대표 밴드인 빅밴드가 초청가수 위일청과 함께 멋진 공연을 선보인다.

축제의 피날레는 국민가수 양희은씨의 공연으로 시작된다.

이후에는 작년에 이어 강릉, 평창, 태백 등 인접시군에서 초청한 대규모 연합합창단이 양희은씨와 함께 평창동계 올림픽 성공개최 기원 합창 공연을 선보인다.

강원대합창단이 ‘상록수’를 대합창을 통해 한 목소리로 오늘에 대한 위로, 희망찬 미래를 기원하며 제51회 단종문화제의 대단원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다양하고 아름다운 궁중복식 등 전통의상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전통의상 체험 프로그램, 다채로운 공연과 휴식이 함께하는 단종쉼터, 영월의 농특산물 및 전통음식을 체험할 수 있는 영월 전통 음식관·농특산물 주제관 등이 축제기간 내내 운영될 예정이다.

다채로운 예술 공연 및 화합행사, 그리고 전통과 현대를 조화롭게 체험할 수 있는 체험행사들을 준비하고 있다.

전년과는 또 달라진 제51회 단종문화제를 통하여 과거의 역사를 알고 가정의 평안과 행복을 기원하며, 다양한 전통프로그램을 관람하고 체험하는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수원타임뉴스과천타임뉴스광명타임뉴스고양타임뉴스파주타임뉴스김포타임뉴스부천타임뉴스의정부타임뉴스포천타임뉴스양주타임뉴스동두천타임뉴스연천타임뉴스남양주타임뉴스구리타임뉴스안양타임뉴스시흥타임뉴스군포타임뉴스용인타임뉴스오산타임뉴스화성타임뉴스평택타임뉴스안성타임뉴스성남타임뉴스경기.광주타임뉴스하남타임뉴스이천타임뉴스여주타임뉴스양평타임뉴스안산타임뉴스의왕타임뉴스가평타임뉴스원주타임뉴스동해타임뉴스양양타임뉴스속초타임뉴스강릉타임뉴스고성타임뉴스인제타임뉴스양구타임뉴스철원타임뉴스화천타임뉴스춘천타임뉴스평창타임뉴스정선타임뉴스영월타임뉴스태백타임뉴스홍천타임뉴스횡성타임뉴스삼척타임뉴스청주타임뉴스진천타임뉴스음성타임뉴스증평타임뉴스영동타임뉴스옥천타임뉴스보은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제천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청원타임뉴스괴산타임뉴스천안타임뉴스당진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금산타임뉴스논산타임뉴스계룡타임뉴스홍성타임뉴스청양타임뉴스서천타임뉴스보령타임뉴스예산타임뉴스부여타임뉴스공주타임뉴스연기타임뉴스아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마산타임뉴스김해타임뉴스밀양타임뉴스의령타임뉴스창녕타임뉴스거창타임뉴스산청타임뉴스함양타임뉴스양산타임뉴스하동타임뉴스진주타임뉴스창원타임뉴스진해타임뉴스함안타임뉴스거제타임뉴스통영타임뉴스고성타임뉴스사천타임뉴스남해타임뉴스합천타임뉴스전주타임뉴스부안타임뉴스정읍타임뉴스무주타임뉴스장수타임뉴스임실타임뉴스순창타임뉴스남원타임뉴스군산타임뉴스김제타임뉴스익산타임뉴스진안타임뉴스완주타임뉴스고창타임뉴스목포타임뉴스함평타임뉴스영광타임뉴스장성타임뉴스담양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곡성타임뉴스구례타임뉴스나주타임뉴스고흥타임뉴스무안타임뉴스진도타임뉴스완도타임뉴스해남타임뉴스신안타임뉴스강진타임뉴스장흥타임뉴스영암타임뉴스보성타임뉴스화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