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민정協, 체불임금 해소 등 근로권익 보호체계 구축 합의
우진우 | 기사입력 2017-04-14 01:21:03

[경기타임뉴스=우진우] 경기도 노·사·민·정이 취약근로계층에 대한 체불임금 해소 등 근로자들의 권익보호를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경기도노사민정협의회는 13일 오후 경기종합노동복지회관 3층 회의실에서 올해 첫 ‘2017년도 경기도 노사민정 본협의회’를 열고 이 같은 논의를 나눴다.

이 자리에는 남경필 도지사, 허원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장, 조용이 경기경영자총협회장을 비롯한 도내 노사민정 유관기관·단체장, 기업체 대표 및 전문가 등 경기도노사민정협의회 위원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최근 전국적 불황의 장기화 속에서 단기 건설 일용직과 청소년 아르바이트 등 취약근로계층에 집중된 임금체불, 최저임금 미만 지급 등의 심각성과 문제 해결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했다.

이에 이번 경기도노사민정협의회에서는 체불임금 해소를 비롯한 취약근로계층 권익보호 차원에서 지원 및 제재 병행, 상담·교육·홍보 기능 강화 등 각 기관별로 실효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기관별 실행과제로 먼저 ‘중앙정부(고용노동부)’에서는 ➀‘임금 사업주 및 근로자를 위한 행정적 지원과 제재’를 통한 고용질서 확립에 힘쓰기로 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 신고사건의 신속·공정한 처리, ▲ 권리구제지원팀 운영, ▲ 소액체당금 지급 등 임금채권 보장, ▲ 체불청산 지원 사업주 융자제도, ▲ 상습체벌 사업장 지도점검, ▲ 엄정한 법 집행 등 기초고용질서 등이 제시됐다.

‘경기도’는 ➁찾아가는 노동 상담시스템 확대, ➂예비 취업자 노동인식 개선 교육 확대, ➃청소년 노동인식 개선을 위한 다각적 홍보 등 상담, 교육, 홍보 기능 강화에 주력하기로 했다.

이 일환으로 ▲ 대학으로 찾아가는 노동상담소, ▲ 경기도 마을 노무사제 등을 운영해 상담 기능을 강화하고, ▲ 중고생 노동인식 개선교육, ▲ 예비 직장인 노동법 및 직장문화 교육 등을 통해 인식개선에 나선다. 또, ▲ 경기도 청소년 노동인권 민간협의체 구성·운영, ▲ 언론매체 및 G버스를 활용한 홍보 캠페인 전개 등이 제안됐다.

끝으로 ‘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은 ➄체불임금 ZERO화 지원 체계구축, ➅G-체불임금 근절 문화 조성업체 선정, ➆동반상생 캠페인 추진 등에 주력하게 된다.

사무국이 제시한 구체적 추진 내용은 ▲ 체불임금 신고 상담지원센터 설치·운영, ▲ 근무 환경 개선에 노력한 업체와 체불임금 근절문화 조성에 힘쓴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 기초고용질서 확립과 동반상생 일터 만들기를 위한 캠페인 추진 등이다.

이날 참석자들은 실천가능성, 시급성 등을 고려해 선정한 7개 과제를 최우선 과제로 선정, 우선 추진하기로 하고, 그 이행 성과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기로 약속했다.

남경필 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이제는 일하고 싶은 사람 누구나 일할 수 있고 일한 만큼 대우받는 ‘공정 일터 스탠더드’를 제시해야 할 시점"이라며, 경기도 노사민정이 지속적으로 협력해 근로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합당한 근로기준을 수립·준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지속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서는 문병선 경기도교육청 제2부교육감, 김길섭 경기도의회 의원 등 11명을 2017년도 경기도노사민정협의회 신규위원으로 위촉하는 시간도 가졌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