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길형 충주시장, “부족한 것 긍정적 마인드와 열정 으로 극복”
한정순 | 기사입력 2017-04-04 09:46:14

[충북=한정순 기자] 조길형 충주시장이 “지역발전을 위한 여러 가지 일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마인드와 함께 열정을 갖고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3일 열린 직원월례회의에서 조 시장은 최근 실무직원들과 함께 언론에서 대서특필한 곳만을 선택해 둘러본 일본 방문에 대해 설명하며, 열정이 주변 환경을 변화시키는 주요요인으로 작용함을 직원들에게 인식시켰다.

일본 방문과 관련, 조 시장은 “냉정하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관찰해 본 결과, 빛이 밝으면 그늘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단계까지 끌어올릴 수 있었던 것은 열정이 있는 누군가가 존재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누군가 열정을 갖고 이끌어갈 때 주민 호응을 받으며 그것에 의미가 담겨져 성장․확산하는 과정을 통해 발전한다며, 자신이 갖는 믿음에 확신을 갖고 애를 쓰며 정성을 다하는 일이 중요함을 직원들과 공유했다.

앞서, 조 시장은 요즘 알려지고 있는 소설 중 하나인 ‘무코다 이발소’를 소개하며 이해를 도왔다.

이 소설은 한때 탄광 도시로 번성했지만 산업의 침체와 함께 지금은 쇠락해버린 시골 마을 도마자와의 무코다 이발소를 배경으로, 외지에 나간 자식들이 귀촌하며 무코다 이발소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을 그려냈다.

인구 감소와 고령화 문제, 공동화 현상이 만연한 이곳의 재건을 위한 공무원과 마을 청년단의 분투 등 열정을 가진 사람과 남의 허물을 감싸주고 이해해주며 서로 따뜻하게 대해주는 인간적인 사람들의 에피소드 6편으로 구성돼 있다.

20여 년 전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지역발전, 경제효과를 거두겠다며 지자체별로 빚을 내어 사업을 시작하던 열풍이 사라지고 나중에 애물단지로 변하며 도시의 파산을 일으킨 탁상행정의 시대도 되짚어 생각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조 시장은 우리나라가 일본에 10년 정도 뒤처진 상태로 뒤따라가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탁상행정의 시대를 되풀이하지는 말아야 한다고 봤다.

충주는 주변 자치단체와 끊임없이 경쟁하고 있는데, 객관적으로 살펴보면 점차 나아지고는 있지만 우위에 있지 않은 것이 많다고 분석했다.

산업과 공공기관의 유치에서 보면 음성․진천혁신도시에 뒤처지고, 관광측면에서 보면 단양․제천에 열세이며, 소비재․소비활동은 원주에 밀리는 형세라고 설명했다.

조 시장은 “경쟁력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례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우리의 장점은 잘 살리고 핸디캡은 냉정하게 잘 파악한 가운데 부족한 것은 열정으로 극복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최근 도로공사 충북본부의 진천 확정과 관련해 관계공무원과 시민들이 합세해 열심히 유치활동을 벌여 후회는 없지만 아쉽다는 소감을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