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日 초․중학교 교과서 ‘독도 영유권’ 학습지도요령 고시 항의
“일본은 뒤틀린 역사관 미래세대에 주입 말라”
이태우 | 기사입력 2017-03-31 15:34:46
“일본은 초․중학교 사회과 교과서‘독도 왜곡’기도를 즉각 중단하라."

[경북도는 31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대한민국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 부당한 영유권을 주장한 초․중학교 사회과 학습지도요령 고시를 규탄하고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했다.

경북도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이번 초․중학교 교과서 학습지도요령의 ‘독도, 일본 영토’명기 의무화는 미래세대에 그릇된 역사관을 가르쳐 후일 영토분쟁의 불씨를 남기는 비교육적 행위로 지탄받아 마땅하며, 국제사회의 비난을 피할 수 없는 도발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지난 24일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엄연한 사실을 왜곡 기술한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에 이어, 이번의 일본의 독도침탈 획책은 국내 정치상황의 혼란을 틈 탄 비열한 작태이며, 과거 제국주의적 침략야욕을 버리지 못한 시대착오적 망동이라고 개탄했다.

경북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인 독도를 관할하는 최일선 지방정부로서 300만 경북도민의 이름으로 일본의 어떠한 도발도 분연히 맞설 것을 분명히 밝혔다.

한편, 24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80%에 달하는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과 함께 31일 법적 구속력이 있는 초․중학교 교과서 학습지도요령에 독도의 영유권 관련 기술을 명기토록 고시함으로써 사실상 모든 학교에서‘독도, 일본 땅’이라는 왜곡된 영토관을 가르치게 됐다.

일본 초․중학교 학습지도요령 확정 고시에 대한 규 탄 성 명 서

300만 애국도민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대한민국 영토임에도 불구하고, 일본 문부과학성이 초․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학습지도요령에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명기하여 또다시 침략야욕을 드러냈습니다.

지난 24일 일본은 엄연한 사실을 왜곡하여, 독도를‘일본 영토’로 기술하고‘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고 명기한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하는 만행을 저질렀습니다. 이에 대해 경상북도는 강력히 항의하고, 즉각 시정할 것을 요구한 바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계속되는 일본의 독도침탈 획책은 과거 제국주의적 침략야욕을 버리지 못하는 시대착오적 망동이며, 미래세대에 한․일간 영토분쟁의 불씨를 남기는 비교육적 행위로써 지탄받아 마땅하다 할 것입니다.

이에 독도를 관할하는 경상북도는 다음과 같이 일본의 독도 도발을 강력 규탄하는 바입니다.

하나, 일본 문부과학성의 독도 영유권 주장 교과서 명기를 대한민국 독도에 대한 중대한 도발로 간주하며, 터무니없는 영토침탈 망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

하나, 일본 정부는 아직 판단력이 미숙한 학생들에게 과거 침략의 역사를 왜곡 주입함으로써 미래세대 간 영토분쟁의 불씨를 남기는 비교육적 행위를 즉각 철회하라!

하나, 국내 정치상황이 혼란한 틈을 이용하여 독도에 대한 침략 야욕을 드러내는 일본의 비열한 작태를 개탄하지 않을 수 없으며,

300만 경북도민은 어떠한 도발도 분연히 맞설 것을 천명한다!

2017년 3월 31일

경상북도지사 김 관 용

경북타임뉴스=이태우기자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