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습변호사’에 월 35만원…법률구조공단 선발 공고 논란 보도 관련
이승근 | 기사입력 2017-03-30 17:42:13
[김천타임뉴스=이승근] 대한법률구조공단(이사장 이 헌, 이하 ‘공단’)의 변호사 실무수습은 고용에 따른 근로가 아닌 교육 및 연수로써 이루어지고 있고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공단의 변호사 실무수습은 매년 변호사시험 합격자 발표가 있는 4월말부터 10월말까지 6개월간 이루어지며 최초 1주일간 공단 본부에서 집체교육 실시 후 배정받은 지부에서 실무수습을 실시한다.

본부에서의 집체교육은 손해배상실무, 형사소송실무, 부동산․임대차, 개인회생․파산, 보전소송실무, 행정소송실무, 민사집행실무, 가사사건실무 등 실무 강의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으로 지부에서의 실무수습은 수습지도관(공단 소속변호사)을 배정하여 수습지도관의 참관 하에 법률상담 실시, 소장, 답변서, 준비서면 등 작성 연습 및 민사법정 참관을 내용으로 하는 민․가사․행정실무수습, 형사사건의 변론요지서 등 작성 연습 및 형사법정 참관을 내용으로 하는 형사실무수습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근로계약의 부존재 공단은 변호사 실무수습은 근로를 전제로 하지 않으며 수습변호사와의 근로를 전제로 한 어떠한 계약 체결이나 의무 부여도 없다.

일반적으로 고용을 전제로 실무수습을 실시하는 여타 법률종사기관들과 달리 공단은 정식 고용을 전제로 실무수습 변호사를 모집하지 않고 있다, 

실제로도 지난 2016년에는 총 14명의 수습변호사 중 2명만이 실무수습을 완료하였고 나머지 12명은 취업 등을 이유로 실무수습을 중단했다. 

이는 공단의 실무수습이 근로의 제공이나 취업이 아니라 수습변호사들이 사회로 나아가는 그 사이에 가교역할로 기능하기 때문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