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 참외 대체작목 '아스파라거스' 소득작목 육성 첫출하
재배면적 0.6ha, 6천만원 수익예상, 기능성 웰빙채소 인기
손호헌 | 기사입력 2017-03-27 14:25:56

[성주=손호헌 기자] 성주군은 참외 대체작목 육성을 위해 지역특화시범사업으로 기존 참외하우스를 이용해 국내 생산이 없는 시기인 3월부터 조기수확을 할 수 있는 작형을 개발해 별고을아스파라거스작목반(4호, 회장 이삼곤) 0.6ha를 조성했다.

성주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015년 아스파라거스 재배 시범사업을 추진해 지난해 3월에 정식하고 2년차인 올해 3월부터 수확을 시작으로 오는 10월까지 8톤 정도를 수확할 예정이다, 

아스파라거스는 한번 정식으로 10~15년간 수확이 가능하고 7~8년차에 수확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해가 갈수록 농가소득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삼곤 회장은 ㈜미주후레쉬와 kg당 8,000원에 계통출하 계약을 해 서울지역 롯데마트와 문양역 로컬푸드로 납품하고 올해는 6천만원의 수입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며 또다른 틈새시장 개척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아스파라거스는 아스파라긴산이 콩나물의 20배이상 들어있는 싹과 줄기를 먹는 채소로 피로회복이나 숙취해소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 개선과 노화 예방 등 성인병에 효과가 있다. 

항산화 성분이 많아 암과 심장질환에도 도움이 되고 또한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해 변비에 좋고 비타민 A, B가 많아 피로회복에 효능이 있다.

김태운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아스파라거스는 재배관리가 쉽고, 노동력이 적게 들며 한번 정식으로 10~15년간 안정적 소득원이 확보되므로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에 따른 참외재배 대체 새소득 작목으로 자리 매김하도록 년차적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고 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