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일제강점기 송진 채취 피해 소나무 전국 분포도' 제작
송용만 | 기사입력 2017-03-02 05:52:36

[영주타임뉴스=송용만기자]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이창재)이 일본이 일제강점기 전쟁물자인 송탄유(松炭油)를 만들기 위해 우리나라 전역의 소나무에서 송진을 채취하면서 남긴 상처를 조사, '송진 채취 피해 소나무 전국 분포도'를 제작한다.

송탄유는 소나무에 'V'자형 상처를 내어 나온 송진을 받아 끓여 만들어졌다, 

소나무에 남겨진 일제 강점기의 역사적 상처인 송진 채취와 그에 따른 소나무의 피해는 그간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예로부터 약재와 등불의 원료가 된 송진(松津)은 한국 고유의 산림전통지식이었다, 

일본이 일제강점기 말기(1941∼1945)에 한반도 전역에서 송진을 강제로 채취하여 송탄유를 확보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산림청과 함께 송진 채취 흔적이 남아 있는 소나무 서식지를 '산림문화자산'으로 등록을 추진, 송진 채취 피해목의 역사적 가치를 기록문화로 남길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립산림과학원은 SNS를 활용하여 일반 국민으로부터 송진 채취 피해목 사진을 제공받아 피해목의 분포와 피해 현황을 조사하고 전국 송진 채취 피해목 지도를 만들 계획이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전통지식연구팀이 8지역, 총 121그루의 송진 채취 피해목을 표본조사한 결과, 소나무들의 건강상태는 대체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태연구과 박찬열 박사는 피해목들의 건강상태가 양호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송진 채취를 위한 'V'자 상흔이 최대 1.2미터 높이까지 남아 있어, 소나무와 주변 산림 경관상 좋지 않다.

또한 70년 전 송진 채취를 위한 가해 높이가 크게 변하지 않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남원, 제천 지역이 가해 높이가 가장 높았다, 

송진 채취 피해목이 많이 남아있는 곳은 안면도, 해인사 홍유동 계곡, 제천 박달재 등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