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친환경 유용미생물 무상 공급 악취 저감 효과 품질 향상 기대
이연희 | 기사입력 2017-02-16 00:19:46

[익산=이연희기자] 친환경 유용미생물 무상 공급으로 익산 지역의 원예 축산 농가가 친환경 농업 활성화와 악취 제감의 큰 효과를 보고 있다.

지난 15일 익산시농업기술센터는 유용미생물 제제 600톤을 자체 생산해 작년 센터에서 실시한 유용미생물 활용 교육을 받은 800여 농가를 대상으로 광합성 균과 EM(유용미생물제) 2종을 공급한다.


유용미생물 제제는 유산균, 효모, 고초균, 광합성균 등의 유익한 미생물들을 조합해 배양한 것을 말한다.

미생물제를 일정한 시설을 이용해 배양한 후에 원예, 축산농가에서 활용하면 항생제, 화학비료의 사용 절감, 축사 악취저감 효과 등 농축산물의 생산성과 품질 향상에 도움을 줘 농가 소득은 물론 친환경 농업의 필수요소로 높은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다.

광합성 균은 축산농가 악취저감 및 축사주변 환경개선 용도로 사용되며 EM은 시설 원예농가의 작물 생육촉진과 연작장해 감소 목적으로 농가에 무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익산시농업기술센터는 2015년 친환경 유용미생물 배양실 신축과 2016년 증축을 통해 총 건축면적 368㎡ 규모의 시설에 실험실, 배양실, 기계실, 저온창고 등 부대시설을 완비하고 매년 유용미생물 생산과 공급량을 늘리고 있어 농가 만족도와 호응도를 높이고 있다.

지난 2015년부터 매주 왕궁지역 축산농가에 자체 배양한 광합성 균 130여 톤을 공급하여 악취 저감과 환경개선에 큰 효과를 보여줬다.

센터에서 공급하는 미생물을 이용하는 송교남 농가는 “축산 악취 때문에 고충이 심했는데 광합성균을 꾸준히 사용해 악취 저감 효과와 함께 양돈 분뇨 슬러지 감소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