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1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강석호(새누리당) 국회의원을 비롯한 15명의 국회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중부권 최대 숙원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의 대선공약화 등 국회차원의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울진군은 지난해 노선통과 12개 시군 시장·군수 협력체(회장 천안시장, 부회장 울진군수)를 구성하고 공동건의문과 62만명 주민서명부를 국토교통부에 전달하는 등 공동노력함으로써 국가적 이슈화에 힘써왔다.
울진은 그동안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교통오지로 외부로 통하는 유일한 통로가 국도였으며, “육지속의 섬"이라는 오명을 받아왔다.
실제로 서해안과 남해안에는 거미줄처럼 교통망이 깔려 있지만, 유독 울진을 중심으로 한 경북북부지방은 국토균형개발에서 제외돼 낙후를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각 지자체에서 주민들의 극심한 반대로 유치를 꺼리고 있는 원자력발전소도 울진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원자력발전단지를 이루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기피시설을 가동하면서도 SOC시설에 대해서는 범국가적인 투자를 하지 않고 있다.
지난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후쿠시마원전사고가 울진에서 일어나지 말라는 법도 없다.
지역발전 및 주민들의 불편을 차지하더라도 원전사고 시 주민대피로의 측면에서 본다면 철도 및 도로가 하루속히 뚫려야 한다.
중부권 동서 횡단 철도건설은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울진을 기점으로 충남 서산까지 연결하는 본 노선은 총연장 340㎞에 달하며, 사업비만 8조5천억원이 들어가는 사업으로 동해안 환태평양을 아우르는 관광벨트와 서해안 신산업벨트를 연결하여 물류비용 절감, 국가행정기능이 집적돼 있는 세종시간 접근성 향상, 국토 중부권 내륙지역에 대한 균형발전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핵심 기반시설이다.
군 관계자는 “지역주민들의 최대숙원사업인 교통망확충을 위해 전 행정력을 총동원하고 있다,
주민들도 이와 더불어 일치 합심해서 건설 중에 있는 동해선 철도의 빠른 완공과 중부권 동서횡단 철도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같이 달려가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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