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 부담 의료비용이 큰 암·정형외과·안과 질환 등 저소득층 의료비 지원
김민규 | 기사입력 2017-01-10 17:38:18

[타임뉴스=김민규] 인천시가 암 수술 등 생활이 어려워 치료를 미뤘던 저소득층의 의료지원 확대를 위한 ‘인천 손은 약손’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올 해부터 인천 맞춤형 ‘공감복지’사업 중 의료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인천 손은 약손’사업을 새롭게 시행하고, 이를 위한 예산으로 9억5천만원을 투입한다.

‘인천 손은 약손’사업의 주요내용은 저소득층 중 의료지원에 필요한 환자에게 무료 검진을 실시하고 질환이 발견된 환자 중 암(6종)부터 정형외과, 안과 수술 등에 대한 비급여 검사 비용, 수술비, 치료비, 나아가 호스피스(완화)·장례까지 지원하는 의료복지사업이다. 

특히 암 지원의 경우 검사부터 치료, 호스피스 등까지 책임지는 공공의료사업으로 지방자치단체 중 전국 최초로 실시된다.

갑작스런 암진단으로 치료비 부담이 커 치료를 포기할 가능성이 있는 암환자 또는 척추질환, 무릎연골 치환술 등이 필요한 독거노인 등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사업 대상자는 의료급여수급권자, 차상위계층, 군.구 사회복지부서 등 공공기관에서 인정하는 저소득층이다. 

암지원사업의 경우 국가검진진사업과 연계하여 인천의료원 또는 1차 의료기관(의원급)에서 암검진 후 암 의심 또는 확진을 받고 인천의료원에서 치료를 원할 경우 1인 500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기타 질환의 경우 인천의료원에 지불하는 비용은 전액 무료이다.

인천시와 인천의료원은 ‘인천 손은 약손’의료프로젝트의 성공과 지속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암 검사 및 치료장비의 지속적 구비와 서울대 유방전문 외과의사 초빙 근무(‘17. 1. 2부터 근무) 등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노력중이며, 호스피스병실 리모델링 사업 등을 상반기 중 완료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생활이 어려워 치료를 미뤘던 저소득층에게 꼭 필요한 의료복지사업인 ‘인천 손은 약손’의료프로젝트 진행으로 의료사각 지대에 있는 시민의 공공의료 체감도를 높이는 더욱 힘쓰겠다"고 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