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길운 의왕시 의회 의장] “풀뿔리 민주주의를 활짝 피울 수 있도록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길”
유기천 | 기사입력 2017-01-06 17:03:08

2017년을 맞이하면서 의왕시민들께

기길운 의왕시 의회 의장은 “작년 한 해 동안 시의정에 보내주신 시민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벅찬 기대와 설렘으로 맞이한 새해에도 시민여러분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충만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라고 감사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기길운 의장은 “지난 한 해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비롯하여 미군 사드배치, 최순실 국정농단에 따른 대통령 탄핵 등 국가 대․내외적 혼란으로 우리 사회가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며 험난한 시련과 역경을 기회로 지혜를 발휘하여 난관을 극복하고 희망찬 내일을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시민여러분의 선택으로 구성된 의왕시의회가 풀뿌리 민주주의를 활짝 피울 수 있도록, 올 한 해도 변함없는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정유년 새해에도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시민들께서 하시는 일 모두 만사형통하시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2017년 시의회 운영의 기본뱡향은

그동안 전반기 의회에서도 시민을 대변해서 많은 일들을 했다. 또한 역동적인 개발과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는 의왕시의 현실에 비추어볼 때 향후 의회와 의장으로서의 제 역할은 더욱 커져갈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의왕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서 집행부의 효율적인 행정을 요구하는 견제의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는 한편 대안을 함께 제시해 나가는 생산적인 의회가 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아울러 민감하고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여러 의원들의 한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협의와 토론을 통해서 합의점을 도출해내는 합리적인 의회운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기초의원에 대한 공천권을 폐지해야 한다고

“올바른 의회상을 세우고 지방자치제를 제대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당 공천제부터 손봐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며 지방선거에서의 정당공천제 특히, 기초자치단체 선거에서의 정당공천제는 지방자치가 중앙정치에 예속되고 일부는 불필요한 행위가 자행되는 등 많은 단점이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미국, 유럽, 일본 등의 풀뿌리 민주주의가 발달된 인구 15만명에서 20만명 규모의 자치단체를 살펴보면 지방정치에 있어서는 중앙정치의 간섭을 배제하는 차원에서 정당공천을 배제하고 있고,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기초자치단체 선거에서는 정당공천을 완전 배제하기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상당수 전·현직 자치단체장이나 지방의원도 정당 공천제 폐지에 공감하고 있으며, 많은 지방자치 전문가들 역시 공천제 폐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많아지고 있다"며 기길운 의장 또한 지방자치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자치단체장이나 지방의원이 중앙정치의 예속에서 벗어나 진정한 민의의 대변자가 되기 위해 '정당 공천제'가 폐지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2017년 7월에 시행되는 인성교육에 관련하여 시의회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계획을 준비중인가?

“청소년 문제가 사회의 주요 문제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어린이와 청소년이 느끼는 삶의 만족도와 행복지수가 가장 낮은 국가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으며, 청소년 자살률 1위, 왕따나 학교폭력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에 의왕시의회는 이러한 청소년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청소년들이 미래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있다고 했다.

이를 위해 “의왕시 의회는 현재 우리사회가 처한 문제와 위기를 해결하고 청소년들이 미래사회로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인성교육 관련 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인성교육 관련 조례를 통해 의왕시가 인성에 기반한 따뜻한 도시가 되고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고 밝혔다.

의왕타임뉴스=유기천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