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일반농산어촌 공모… 예비지구 신태인읍 등 선정
이연희 | 기사입력 2016-10-14 18:45:07

[정읍=이연희기자] 정읍시가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에 공모할 예비지구에 농촌중심지 2개소와 창조적마을만들기 3개 마을이 선정됐다.

시는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추진하는 공모에 지난 5월까지 신청을 받아 자체 평과를 거쳐 심사 결과 최종 예비지구 농촌 중심지 활성화사업 지구로 ▲신태인읍과 ▲북면, 창조적마을 지구로는 ▲태인 분동과 ▲산내 백필 ▲산외 상두를 선정했다.


시는 지난 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이들 지역 100여 명의 추진위원과 주민, 담당공무원이 참여한 가운데 지구 및 마을 발전을 위해 주민 주도로 작성한 예비사업계획서에 대한 발표와 전문가 심사를 가졌다.

이달부터 주민과 컨설팅과 행정과 협력 시스템 구축으로 사업내용을 보완하고 연말까지 합동 워크숍, 지역 개발 전문가의 사업계획 수립 지원 등 공모 준비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사업은 국비를 70% 확보해 농촌지역 개발과 주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는 정부시책으로 정읍농업과 지역발전을 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2018년도 신규 공모사업은 2017년 1월 사업신청 후 전라북도와 농림축산식품부의 사업성 평가 등을 거쳐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농식품부가 지난 2010년부터 지원하고 있는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은 농촌지역의 주민소득과 기초생활 수준을 높이고, 농촌의 어메니티(amenity) 증진 및 계획적인 개발을 통해 농촌 인구를 유지하고 지역특화 발전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사업유형으로는 읍·면 소재지 중심지의 거점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농촌중심지 활성화(60억 이내)와 마을의 역량에 맞춰 신청할 수 있는 창조적 마을 만들기(10억 이내) 등이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