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군, 칠곡할매시집 2편 “콩이나 쪼매 심고 놀지머” 출판회 열어
이승근 | 기사입력 2016-10-13 18:00:43
[칠곡=이승근] 칠곡할매들의 시집『시가뭐고?』에 이어 두 번째 시집『콩이나 쪼매 심고 놀지머』가 출판한다.

경북 칠곡군은 13일 백선기 칠곡군수를 비롯하여 할매시인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칠곡보 생태공원에서『콩이나 쪼매 심고 놀지머』출판기념회를 가졌다.

『콩이나 쪼매 심고 놀지머』는 칠곡군 내 22개 마을의 ‘성인 문해교실’에서 한글을 배운 할머니 119분의 시가 수록된 시집으로 칠곡 할머니들의 소박한 일상생활 이야기를 꾸밈없이 사실적으로 표현한 시집이다.

백선기 칠곡군수는 “시로 노래한 칠곡어르신들의 살아온 인생이야기는 젊은 세대에게 많은 감동과 교훈을 주고 있다" 며 “칠곡할머니의 시집을 꼭 읽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첫 번째 시집 『시가뭐고?』는 언론의 집중적인 조명을 받으며 7,500부를 발행하고 서울 국제도서전까지 초청되었다.

이날 칠곡늘배움학교 한마당 행사도 같이 진행하여 22개 마을별 발표회 및 시낭송회, 장기자랑, 문해 골든벨, 토크쇼, 시집전시회, 추억의 교복입고 사진찍기 등 다채롭게 펼쳐졌다.

한편 칠곡군의 문해교육은 ‘칠곡늘배움학교’라는 이름으로 지난 2006년부터 22개의 마을회관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한글학습을 인문학과 연계해 마을별로 특성화된 문해교육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제목 『콩이나 쪼매 심고 놀지머』는 이분수 (지천면 달서리. 75)할머니의 ‘나는 백수라요’ 라는 시의 한 대목이다.

-나는 백수라요 (이분수)-

나는 백수라요/ 묵고 노는 백수/ 아무것도 안하고 노는 백수/ 밭 쪼맨한데/ 콩이나 쪼매 심고/ 놀지머/ 그래도 좋다.

또 칠곡군의 문해교육은 ‘칠곡늘배움학교’라는 이름으로 지난 2006년부터 22개의 마을회관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한글학습을 인문학과 연계해 마을별로 특성화된 문해교육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