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 선진국 진입을 위한 “신의 한 수”
송용만 | 기사입력 2016-03-15 12:39:21

우리나라의 교통안전 선진국 진입을 위한 “신의 한 수"는 무엇일까?

그것은 “보행자 우선 교통안전의식"이다

선진국 수준의 교통안전 확보를 위해서는 외국에 비해 과도하게 높은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가 반드시 필요하다.

지난 2012년 기준 인구 10만명당 보행자 사망자수는 한국 4.1명으로 OECD 평균 1.1명에 비해 3.7배 높다(일본 1.5명, 영국 0.7명, 프랑스 0.8명)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횡단보도 설치 확대 및 도로환경개선으로 개선할 수도 있지만 무엇보다 보행자 우선의 교통안전의식의 대 전환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운전자들의 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는 “무단횡단"이라는 표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는 지극히 운전자 중심의 사고방식에서 비롯된 표현으로 합법적 도로횡단 보행자까지도 경시하는 표현이다.

보행자 우선, 보행자 중심의 사고방식에서는 “무단횡단"이라는 표현은 지양해야 한다

무단횡단은 흔히 횡단보도가 아닌 곳으로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를 두고 하는 말이지만, 그 보행자는 도로교통법에 따라 정상적으로 도로를 횡단하는 경우도 많다.

도로교통법에서는 보행자의 도로횡단에 대하여 횡단보도, 육교 등 도로횡단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곳에서는 그곳으로, 도로횡단시설이 없는 곳에서는 도로의 가장 짧은 거리로 횡단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횡단보도가 바로 인접하여 있음에도 보행자가 횡단보도로 건너지 않고 차도를 횡단하는 것은 보행자에게 법적 책임이 있음은 물론이나, 보행자 우선의 교통안전의식에 있어서 그 보행자 역시 무조건 보호받아야 할 마땅한 존재이다.

그 보행자에게 경적을 울리거나 위협하는 것은 당연히 안 되며, 만약 그렇게 한다면 형사처벌 될 수 있다

그렇다고, 보행자들이 맘 놓고 차도의 중앙을 가로지르거나 갈팡질팡해도 된다는 말은 아니다.

보행자도 보행자로서의 지켜야 할 규정을 준수하되, 모든 도로에서 자동차의 소통 보다는 보행자의 안전이 절대적으로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 모든 운전자들은 횡단보도가 아닌 곳으로 도로를 횡단하거나 갓길로 걷지 않고 차도를 걷고 있는 보행자를 발견하거나 적색등에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가 있더라도 서행, 정지하여 그 보행자의 안전을 절대 보장하도록 하자. 이러한 보행자 우선, 보행자 중심으로의 교통안전의식 대 전환이 이루어 질 때 진정 교통안전 선진국으로의 진입이 기대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