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찾아가는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큰 호응’
편집부 | 기사입력 2016-01-26 09:25:51
【곡성 = 타임뉴스 편집부】곡성군(군수 유근기)이 농한기를 맞아 경로당에서 주로 활동하는 주민들을 찾아가는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통해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사업으로 고혈압·당뇨 점검과 예방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고혈압·당뇨를 앓고 있는 만성질환자의 신장질환 조기 발견을 위한 미세단백뇨 검사,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인성질환인 치매환자 발견을 위한 치매조기 검진을 실시했다.

치매조기검진 대상은 만60세 이상 어르신으로 1차 간이정신상태 선별검사, 2차 진단검사, 3차 감별검사를 관내 협약병원과 연계해 실시하고 있다. 치매환자로 등록 시 소득기준에 의해 월3만원씩 치매치료비도 지급한다.

또 어르신들을 위한 정신건강증진 예방 사업으로 노인우울증 및 자살예방, 스트레스 관리 교육을 간단한 몸풀기 체조와 함께 실시했다.

군 관계자는 “흔히 노년기에는 기력이 떨어지고 잠이 줄고 외부활동도 줄어들고 모호한 신체증상이 많아지며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노년기의 우울증은 가족들이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며 “따라서 이전과 달리 기억력이 최근에 떨어진 것 같고 기력이 떨어지고 여기저기 많이 아프다고 하지만 신체검사에서 뚜렷한 이상증세가 없을 경우 우울증이 아닌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경로당에 모임 어르신들은 주민들을 위해 마을을 직접 찾아주니 더욱 건강해진 느낌이라고 함박웃음을 웃으시며 지난 25일 경로당을 방문한 유근기 군수와 군 관계자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유근기 군수는 “의료사각지대 복지대상자 발굴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안전망을 구축하고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군민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